정보통신 - 정보문화
정보 사회의 특성과 진로
-
정보 기술의 발달과 정보 사회
(1) 정보 기술: 정보를 생성, 저장, 공유, 사용하는데 필요한 모든 형태의 기술로, 컴퓨터가 정보 처리의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관련 기술이 급격히 발달함.
(2) 정보 사회: 정보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인식하는 사회 -
정보 사회와 소프트웨어
(1)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개발되면서 정보의 수집과 관리 및 처리 등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됨.
(2) 소프트웨어의 발달은 인간의 생활 방식을 변화시킴(소셜네트워킹서비스(SNS),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등).
(3) 오늘날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분야에 융합되어 그 기능과 활용 범위가 넓어졌으며 정보 사회의 중요한 핵심 요소로 성장 -
정보 사회와 직업
(1) 정보 사회의 컴퓨팅 기술은 다양한 시스템을 융합하여 효과적이고, 창의적인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함.
(2) 정보 사회에서는 과거 산업 사회에는 없던 다양한 직업(빅 데이터 전문가, 소셜 미디어 전문가 등)이 생겨남.
개인 정보와 저작권 보호
-
개인 정보의 보호
(1) 개인 정보: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, 하나의 정보만으로는 개인을 알아볼 수 없어도, 다른 정보와 결합하여 개인이 누구인지 알아볼 수 있는 것까지 포함.
(2) 개인 정보의 종류: 신분 정보, 신체 정보, 정신 정보, 사회 정보, 경제 정보, 기타 정보
(3) 개인 정보의 침해: 본인의 동의 없이 개인 정보가 수집, 이용되거나 제3자에게 전달되는 것
(4) 개인 정보의 보호: 일상생활이나 사이버 공간에서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함. -
저작권의 보호
(1) 저작물: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
(2) 저작권: 저작자가 저작물에 대해 가지는 권리
(3) 저작물의 종류: 어문, 음악, 연극, 미술, 건축, 사진, 영상, 도형, 컴퓨터 프로그램 등
(4) 저작권의 분류
① 저작 재산권: 복제권, 배포권, 공중 송신권, 전시권, 2차적 저작물 작성권, 공연권, 대여권
② 저작 인격권: 공표권, 동일성 유지권, 성명 표시권
(5) 저작권의 올바른 이용 방법: 저작자의 저작권을 존중해야 하며, 그 권리를 침해하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. 따라서 해당 저작물에 대한 올바른 이용 방법을 파악하고 실천할 수 있어야 함.
(6) 저작물 이용 허락 표시(CCL): CCL(Creative Commons License)은 저작권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권리 사항을 표시함으로써 정해 둔 범위 내에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
개인 정보와 저작권 보호
-
사이버 윤리
(1) 정보 사회의 일원으로서 지켜야 할 사이버 공간에서의 행동 규범 -
사이버 윤리의 필요성
(1) 정보 기술의 긍정적 영향: 실시간 정보 전달 및 제공, 정보의 쌍방향 소통
(2) 정보 기술의 부정적 영향: 정보 통제의 어려움, 잘못된 정보의 해석과 전달 -
사이버 윤리의 실천
(1) 정보가 우리에게 주는 편리함을 제대로 누리기 위해서는 사이버 윤리를 실천하고 정보 과학 기술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태도가 중요함. -
사이버 폭력
(1) 사이버 폭력: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나는 폭력적 행동
(2) 사이버 폭력의 유형
① 사이버 모욕 ② 사이버 악플 ③ 사이버 스토킹
④ 사이버 명예 훼손 ⑤ 사이버 성폭력 -
게임·인터넷·스마트폰 중독
(1) 게임·인터넷·스마트폰 사용에 있어 자율적인 통제가 불가능하고 일상생활에 장애를 초래할 정도로 병적인 집착을 보이는 상태
(2) 게임·인터넷·스마트폰 중독 증상
① 내성 및 자기 통제 상실 ② 공존 질환 및 우울증
③ 자아 존중감 및 유능감 상실 ④ 금단 현상 및 공격성
⑤ 일상생활 및 신체의 건강 문제 발생